KT가 뒤를 이었지만 정보량 상승률에선 LG유플러스가 통신 3사중 1위를 차지했다.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통신 3사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SK텔레콤[017670] △KT[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업체 이름’ + ‘AI’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SK텔레콤이 이번 분석에서 총 2만4085건의 AI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만3149건에 비해 1만936건, 83.17% 증가했다.
지난 4월 온라인 커뮤니티 '마이민트'에서는 "SK텔레콤, AI 인재 육성 프로그램 SKT AI 펠로우십 6기 모집"이라는 제목의 언론 뉴스가 공유됐다. 내용에 따르면 SKT가 AI 분야 미래 인재 발굴 육성 프로그램 모집을 오픈해 LLM,멀티모달 등 생성형 AI 중심의 연구 과제들을 기획하고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가속화한다는 것이다.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SKT, 사내 포털 'AI One' 오픈...구성원 AI 활용도 높인다"는 제목의 뉴스도 포스팅 됐다. SKT가 사내 구성원들이 담당 업무에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내 포털을 운영하고 사내외 서비스에 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의 한 작성자는 지난 6월 "라프텔 SKT랑 협업하나 보네"라는 제목으로, "AI 기반 콘텐츠 제공과 마케팅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 협약이 체결됐다고 함, SKT는 AI 하이라이트, AI 추천, AI 화질개선 등을 라프텔에 제공하는걸 검토하고 있고..."라며 "라프텔...생각보다 크고 있어"라고 말했다.
KT가 분석 기간 1만6771건의 AI 관련 포스팅 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 2만518건에 비해 3747건, 18.26% 줄어든 가운데 2위를 기록했다.
지난 4월부터 석달간 LG유플러스의 AI 관련 온라인 정보량은 1만1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215건에 비해 7912건, 357.20% 늘어나며 3위를 차지했다. 상승률 순위로는 압도적인 선두에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3개 통신사의 2분기 AI 기술 관련 정보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2.09% 늘어난 가운데 SKT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