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 순으로 나타났다.
4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4월부터 6월까지 손보사 '자동차보험' 관련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005830)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000370) △흥국화재(000540) △MG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000400) △NH농협손해보험 등이다.
참고로 조사 키워드는 '손보사 이름' + '자동차보험, 차보험' 두 가지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지난 6월 k****라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삼성화재 애니핏 착한걷기 특약 활용시 걷기만 해도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애니핏 착한걷기 할인특약은 삼성화재 다이렉트에서 제공하는 건강 연동형 보험 특약으로 걸으면 걸을수록 보험료 할인 혜택이 커지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해당 특약은 티맵 운전습관 할인특약 등과 복합 적용시 더 높은 할인율을 받을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덧붙였다.
같은 달 다*라는 유저는 캐스퍼ev 일렉트릭 출고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했다. 작성자는 "자동차보험으로 삼성화재 전기차 플랜을 가입했으며, 여러곳의 가격이 비슷해 km수에 상관없이 가격이 동일한 삼성화재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실**라는 블로거는 아이와 함께 용인에 위치한 삼성화재 모빌리티뮤지엄에 방문한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1층엔 자동차가 전시돼 있고 다양한 유·무료 체험이 가능하다면서 어린아이도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아 좋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층에는 보기 어려운 멋진 클래식카가 여러 대가 전시돼 있는데 직접 차에 올라가 사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돼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해상이 같은 기간 2297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 6월 정**라는 블로거는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4년째 현대해상 이용 중인데, 타 보험사와 비교해봐도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긴급출동도 빨라 만족스러웠다"고 가입 이유를 밝혔다.
같은 달 라****라는 티스토리 유저는 현대해상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현대해상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본인 명의 차량이 아닌 타인의 차량 및 렌터카 등을 단기간 운전할 때 가입하는 단기 자동차보험"이라며, "가입 기간은 6시간에서 최대 10일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이 올 4~6월 1916건의 정보량을 기록, 3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박**라는 유저는 자동차보험 운전자 범위가 부부한정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출장을 가게돼 단기운전자 특약을 신청했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KB손해보험 단기운전자 확대특약을 신청해 맘 놓고 출장을 다녀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특약을 통해 일시적으로 한정된 운전자 범위를 누구나 운전 가능으로 변경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DB손해보험 1897건 △메리츠화재 733건 △한화손해보험 535건 △흥국화재 321건 △MG손해보험 260건 △롯데손해보험 108건 △NH농협손해보험 22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2분기 조사 대상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만131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0건, 3.17% 소폭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