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6월 1위…평판지수도↑

김수아 기자

2025-06-09 09:06:33

LG,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6월 1위…평판지수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LG 2위 한화 3위 현대차 순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5월 9일부터 6월 9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9,679만9,21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1,781만2,365개와 비교하면 17.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LG, 한화, 현대자동차, 롯데, 삼성, 쿠팡, 네이버, 신세계, 농협, 미래에셋, 동원, 두산, HD현대중공업, CJ, KT, 포스코, GS, 한국투자금융, 한진, LS, 이랜드, 효성, 한라, 넥슨, 교보생명보험, 한국타이어, 코오롱, 카카오, 대우건설, 대림 순이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5만8,752 소통지수 275만6,722 커뮤니티지수 256만5,578 사회공헌지수 4만3,091 소비자지수 38만1,827 ESG지수 12만9,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3만5,84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91만3,204와 비교해보면 23.4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1,781만2,365개와 비교하면 17.8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5.76% 하락, 브랜드소통 22.00% 하락, 브랜드확산 27.22% 하락, 브랜드공헌 7.00% 상승, 브랜드소비 5.44% 상승, ESG지수 22.36%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