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3분기 커피 프랜차이즈 관심도 1위…이디야·메가커피 순”

강지용 기자

2023-11-07 08:30:00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스타벅스가 3분기 국내 주요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중 압도적인 유저 관심도를 보이며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이디야, 메가MGC커피는 지난 2분기에 이어 순위 변화없이 뒤를 이었으며 적은 지점 수를 고려할때 매일유업의 폴 바셋이 중간순위에 랭크돼 선방했다.

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13곳의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커피 프랜차이즈는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스타벅스 ▲이디야 ▲메가MGC커피 ▲투썸플레이스 ▲컴포즈커피 ▲빽다방 ▲할리스 ▲폴 바셋 ▲커피빈 ▲파스쿠찌 ▲탐앤탐스 ▲엔제리너스 ▲달콤커피 등이다.

분석 결과, 스타벅스가 올 3분기 포스팅 수 65만 9,668건으로 독보적 1위에 올랐다.

스타벅스 빅데이터 분석 시 ‘제주’ 관련 포스팅이 꾸준히 포착됐다.

지난 9월 뽐뿌의 ‘징*’라는 유저는 ‘제주 송당 스타벅스’라는 제하의 글에서 “9월 제주 오는 시기와 겹쳤으면 하는 바람이었으나 아직 오픈하지 않았다”며 당시 스타벅스가 국내 최대 규모의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건설 중이던 ‘더제주송당파크R점’ 현장 사진을 덧붙였다. 이에 “야경부터 뷰까지 너무 이쁜 것 같아요”, “사람들 미어터지겠군”, “외국처럼 로스터리로 지어주지” 등 다양한 답글이 올라왔다.

8월 ‘에이프***’이라는 유저는 네이버 제주여행 카페에 제주 특화 기념품을 사기 위해 제주 느낌이 물씬 나는 스타벅스 영업점을 찾는다는 글을 올렸다. 용두암, 애월해안도로, 송악산, 함덕점 등 다양한 반응 속에서 ‘협재점’을 추천하는 댓글이 주를 이뤘다.
이 밖에도 네이버금융 ‘하나마이크론’ 종목토론실, 네이버 해외선물 커뮤니티에는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스타벅스가 하나마이크론과 함께 선정됐다는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기사에는 장수아 스타벅스 인사담당이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인 ‘산업훈장’을 수상했다는 내용과 함께 스타벅스의 그간의 행보가 재조명됐다.

이디야가 11만 6,163건의 정보량으로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네이버블로그 등에는 가을 시즌을 맞이해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가 출시한 신메뉴를 다룬 포스팅이 업로드됐다. 이 중 이디야는 전통 간식 ‘약과’를 활용한 디저트 2종을 출시했다는 정보가 소개됐다. 최근 할매니얼 트렌드를 즐기는 MZ 세대 중심의 '약과 열풍'에 발맞춘 행보라는 내용과 함께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디저트 제품군을 꾸준히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는 이디야 관계자의 설명도 확인됐다.

또한, 디시인사이드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의 한 유저가 이디야 선물세트에 대해 “바닐라라떼, 초콜릿칩라떼, 토피넛라떼, 카페라떼, 아메리카노 스틱형으로 포장된 것을 선물받았다”며 “맛있고 좋았다”는 소감이 포착되기도 했다.

네이버의 한 창업 관련 카페에는 이디야가 공정거래위원회의 2021년 12월 기준 국내 가맹점 1위를 차지했다며 올해에는 괌에 해외 1호점 출시를 목표로 한다는 소식도 게시됐다.

메가MGC커피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7만 9,320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3위를 기록했다.

메가커피가 출시한 신메뉴 ‘할메가 커피’에 대한 포스팅이 주를 이뤘다.

지난 9월 TISTORY의 ‘이건*’이라는 유저는 할메가 커피에 대해 “할머니께서 즐겨드시던 믹스커피 스타일의 시원한 음료”라는 소개와 함께 “가성비는 좋으나, 당도가 너무 높아서 많이 마시기에는 조금 물릴 수 있다”는 소감을 전했다. 네이버 취업 카페의 한 유저는 “약과 쿠키랑 먹으니까 찐으로 맛있다”는 후기를 올리기도 했다.

투썸플레이스가 5만 8,933건의 포스팅 수로 4위에 랭크됐다.

5위 컴포즈커피는 3분기 5만 3,666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이어 정보량 순으로 빽다방(4만 8,104건), 할리스(3만 7,809건), 폴 바셋(3만 233건), 커피빈(2만 752건)이 각각 6~9위에 자리했다.

10위 파스쿠찌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1만 4,247건의 포스팅 수를 보였다.

탐앤탐스는 올 3분기 3개월간 1만 541건의 정보량으로 11위를 지켰다.

엔제리너스는 9,579건의 정보량이 집계됨에 따라 12위를 기록했다.

달콤커피는 올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포스팅 수 5,330건이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