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5.20 Fri.

SBI저축은행,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OK저축은행·페퍼저축은행' 순

기사입력 : 2022-01-13 08:54:40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SBI저축은행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OK저축은행 3위 페퍼저축은행 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올 1월 13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520만2,7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95만6,467개와 비교해보면 5.2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KB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IBK저축은행, DB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OSB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 대표 임진구, 정진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333 미디어지수 666,925 소통지수 411,029 커뮤니티지수 775,415 소셜지수 567,5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8,22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87,671과 비교하면 0.3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956,467개와 비교해보면 5.20%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49% 상승, 브랜드이슈 1.11% 하락, 브랜드소통 1.13% 하락, 브랜드확산 16.27% 상승, 브랜드소셜 7.13% 상승했다"면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인하하다, 공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동후원, 사회공헌, 행복두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07%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