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4,787만5,6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3,479만202개와 비교하면 9.71%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 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삼성SDI,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대덕전자, 덕산네오룩스, 서진시스템, 시노펙스, PS일렉트로닉스, 켐트로닉스, 레몬, KH바텍, 자화전자, 동운아나텍, 케이이엠텍, 노바텍, 세경하이테크, 유티아이, 드림텍, 인터플렉스, 파트론, 아모텍, 파워로직스, 인탑스, 제이앤티씨, 이엠텍, 토비스, 디케이티, 알에프텍, 나무가 순이었다.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억3,479만202개와 비교하면 9.7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1% 상승, 브랜드이슈 8.16% 상승, 브랜드소통 10.11% 상승, 브랜드확산 4.41% 하락, 브랜드시장 15.59% 상승, 브랜드공헌 19.13%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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