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1금융권의 협력사, 파트너사 상생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한국산업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한국수출입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며, 지역거점 은행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조사 키워드는 '은행 이름' + '상생, 협력사, 스타트업, 파트너사,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8월 a*****라는 블로거는 IBK기업은행이 기술기업을 지원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그는 "기업은행이 창업 7년 이내 기술기업을 대상으로 3000억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시작했다"며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의 성장 발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달 꿀**라는 유저는 기업은행 아이원잡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작성자는 "기업은행과 한국관광공사에서 함께 진행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호텔, 숙박, 워터파크 등의 카테고리에서 선택해 이용 가능하며, 이외에도 자전거, 등산, 캠핑용품 등 상품도 많이 판매한다"면서 신청해보라고 추천했다.
7월 경제 관련 소식을 전하는 한 유저는 IBK기업은행이 소상공인 지원정책 연계 정책상품인 소상공인 비즈플러스 카드를 단독 출시한다고 전했다. 그는 "해당 카드가 보증서를 기반으로 신용카드 한도를 부여하는 카드로 소상공인이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이 2만900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상생 관심도 2위에 자리했다.
8월 초****라는 유저는 신한은행에서 진행한 대학생 점심 이벤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는 신한은행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점심값 절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2학기에도 진행한다며 하루에 최대 3000원까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생들은 물론, 식당, 카페 등 소상공인의 매출 증가 효과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같은 달 유*라는 네이버블로거는 "부산시가 신한은행 땡겨요와 협약을 맺으면서 소상공인에게 2%대의 낮은 수수료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협약은 대형 배달 플랫폼의 높은 중개 수수료로 인한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며 "정책지원금과 민생지원금도 사용 가능해 체감 혜택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하나은행이 1만8605건의 관련 게시물 수를 기록, 관심도 3위에 올랐다.
8월 생*****라는 유저는 하나카드 상생페이백 환급액 확인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카드 사용액이 지난해 월평균보다 증가하면 증가분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며 최대 3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달 팍스넷에는 하나은행과 SK쉴더스가 전국 소상공인 10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기기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됐다. 글에 따르면, 양사는 △인공지능 폐쇄회로(CC)TV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캡스 스마트냉난방 △QR오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이 같은 기간 총 1만673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관심도 4위를 차지했다.
8월 정부에서 진행하는 지원금에 대해 소개한 한 유저는 KB국민은행이 은행권 최대규모인 3721억원을 소상공인 및 청년 지원에 사용한다고 했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KB국민은행이 지역신보 전환보증서를 담보로 대환대출을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1년간 정상 납부한 이자 중 대출금리 2%p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 환급해준다"고 말했다.
이어 △NH농협은행 1만3850건 △우리은행 1만1700건 △한국산업은행 5728건 △카카오뱅크 5676건 △케이뱅크 3932건 △토스뱅크 1788건 △한국수출입은행 1630건 △Sh수협은행 866건 △SC제일은행 258건 △한국씨티은행 227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8개월간 1금융권 상생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2만7033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만1141건, 9.61% 늘었다"면서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1금융권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마인드는 지속적으로 강회됙 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