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소상공인 7만명에 비대면 대출 2조원 공급

한시은 기자

2025-07-28 12:48:36

소상공인 관련 정보량 급증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소상공인의 곁에서, 소상공인의 성공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회복과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는 △첫째,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들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금융지원' △둘째, 대출이자·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용지원' △셋째, 기업가형, 프랜차이즈형 등 성장형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면채널 금융지원' △넷째,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매출지원' 등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중 첫번째인 '비대면 금융지원'은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고와 함께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비대면 소상공인 포용금융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적 상품인 '비대면 소상공인 대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대출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대출 △신용대출 등을 비대면 원스탑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현재까지 7만여명의 소상공인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바탕으로 잔액 2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대출'은 대출신청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KB국민은행이 지난 4월 국내 최초로 오픈했다. 대출을 받기 위해 공단, 지역재단, 은행 등 3개 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기존의 불편함을 없애고, 2개월 정도 걸리던 소요기간을 대폭 단축했으며, 연 2~3%대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등 소상공인들의 편의성은 높이고 금융비용 부담은 크게 줄였다.
이와 함께, 'KB소상공인 신용대출'의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 늘려, 신용도가 우수한 개인사업자는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최대 2억원까지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생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며, "우리나라 경제의 큰 축인 소상공인 분들이 더욱 힘을 내고 성장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올 상반기 KB국민은행 '소상공인'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국민은행' + '소상공인, 사업자, 자영업자' 등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올해 상반기 KB국민은행의 '소상공인' 관련 포스팅 수는 1만4268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9349건 대비 4919건, 약 52%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올 상반기 KB국민은행의 소상공인 관련 지원 및 상품 등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