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평회계법인, AI 기반 알고리즘 '아이핀 세금 환급' 서비스 출시

최효경 기자

2025-07-23 17:04:46

ⓒ진평회계법인
ⓒ진평회계법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진평회계법인(대표 김용환)이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를 위한 AI 기반 알고리즘 '아이핀(AiFin) 세금 환급'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개인사업자 및 법인 세금 환급은 이미 납부한 세금 중 과다 납부된 금액을 돌려받는 절차지만, 복잡한 세법과 공제 항목으로 인해 환급 가능성을 알지 못하거나 절차가 번거로워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진평회계법인은 이러한 불편을 해결해 음식점업, 병·의원 등 개인사업자는 물론 스타트업과 중견기업까지 모든 사업자가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핀 세금 환급을 개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대형회계법인 출신 공인회계사들이 만든 아이핀 세금 환급은 사업자의 세금 환급을 위한 경정청구 시, 홈택스와 고용산재토탈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서류 제출 없이 3분 만에 신청할 수 있는 간편함이 특징이다. 아이핀 세금 환급은 개인사업자는 간편인증, 법인사업자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세무 자료를 수집한다.

공인회계사가 개발한 AI 기반 알고리즘이 홈택스, 고용정보 등 사업자 데이터를 분석해 고용증대세액공제, 사회보험료세액공제 등 최적의 세금 혜택을 찾아낸다. 이후 진평회계법인의 세금 환급 전문 세무사가 환급액을 직접 검토하고 신고까지 진행한다.
또한, 환급 과정에서 세무대리인이 무단으로 변경되거나 등록되지 않으며, 현재 세무대리인이 있는 사업자도 별도의 변경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용환 진평회계법인 대표는 "세금 환급은 납세자의 권리임에도 절차가 까다로워 환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진평의 AI 기술과 세무 전문가의 경험을 결합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