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4-12-16 10:56:0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유한양행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16일까지의 129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01만69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555만58개와 비교시 2.34% 줄어들었다고 1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SK바이오팜, 한미약품, 삼천당제약, 한미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종근당, 녹십자, 셀트리온제약, 대웅제약, 동국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에스티팜, 대웅, HLB생명과학, 신풍제약, 보령제약, HK이노엔, 비보존제약, 일동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HLB제약, 바이넥스, 휴온스, 동아에스티, 광동제약, JW중외제약, 국제약품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만6467 소통지수 22만2145 커뮤니티지수 38만4261 시장지수 1379만7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471만455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96만9683과 비교해보면 13.3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1% 하락, 브랜드이슈 1.15% 상승, 브랜드소통 26.28% 상승, 브랜드확산 9.8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