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안전하게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

2023-01-16 14:09:55

김관홍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김관홍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는 추운 날씨 속에 겨울철 3대 전기제품(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열선) 사용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 제품들은 따듯한 생활을 위해서 없어선 안 될 필수품이지만 사소한 부주의에도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주거시설 화재는 총 4만103건으로 그 중 겨울철 발생은 1만659건 약23%이며, 겨울철 3대 용품으로 인해 발생한 화재건수는 1037건으로 겨울철 화재 발생 원인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화재예방을 위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올바른 사용법 및 관리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화재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가 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아래의 몇 가지 안전수칙을 꼭 기억하시길 바란다.

제품 구입 시 안전인증 ‘KC마크’ 제품 구입, 제품의 열선이 파손되거나 끊어지지 않았는지 항시 확인해야한다. 벽으로부터 제품을 20cm 떨어지게 위치하며 또한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전기 열선은 과열 차단 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외출 시 반드시 전원 끄고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야 하며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엄금하며, 전기장판은 이불 등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을 금해야 한다. 특히 라텍스(천연고무)와 함께 사용 시 주의하시길 바란다. 보관 시에는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며 전기장판을 접거나 과하게 압박해서는 안 된다.

겨울철 필수품인 전기장판과 난방용품, 사용이 쉽고 편리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입을 수 있다. 우리가 더 관심을 가진다면 보다 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장 김관홍>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