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어는 자동차 바퀴의 바깥 둘레에 끼우는 고무로 만든 둥근 테로 승차감의 향상과 마찰력의 증대를 위해 사용된다. 생사를 가를 만큼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은 물론 승차감과 조향성능, 연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부품이다. 외부에서 상태를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어 필수 일상정비 1순위로 불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타이어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1개 타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8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9,075,6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759,012개와 비교하면 15.6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6,250 소통지수 1,159,188 커뮤니티지수 47,4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2,843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03,292 와 비교하면 10.69% 하락했다.
2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6,278 소통지수 771,479 커뮤니티지수 29,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7,501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62,012 와 비교하면 16.36% 하락했다.
3위, 넥센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054 소통지수 461,411 커뮤니티지수 8,3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7,830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32,979와 비교하면 1.76% 하락했다.
4위, 미쉐린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426 소통지수 326,594 커뮤니티지수 16,9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6,970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5,987와 비교하면 30.19% 하락했다.
5위, 피렐리 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407 소통지수 525,866 커뮤니티지수 14,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145 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77,586와 비교하면 24.6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타이어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8일부터 2020년 3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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