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2월 3일부터 2020년 3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2,450,7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2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369,269개와 비교하면 22.2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3,325 소통지수 1,456,655 커뮤니티지수 1,983,662 사회공헌지수 499,0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2,671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45,473와 비교하면 3.10% 하락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4,469 소통지수 1,526,439 커뮤니티지수 1,793,895 사회공헌지수 616,8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1,60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8,234와 비교하면 6.53%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5,852 소통지수 1,745,546 커뮤니티지수 1,758,408 사회공헌지수 88,1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7,96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4,233 와 비교하면 66.11%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17,852 소통지수 1,067,207 커뮤니티지수 1,969,825 사회공헌지수 512,8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7,710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55,922와 비교하면 24.19%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553 소통지수 711,395 커뮤니티지수 1,189,479 사회공헌지수 401,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0,871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2,045 와 비교하면 136.56%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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