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19년 7월 17일부터 2019년 8월 18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1,956,7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낸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9년 7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3,532,528개와 비교해보면 4.7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511 미디어지수 830,714 소통지수 554,103 커뮤니티지수 518,297 사회공헌지수 442,3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8,97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79,548와 비교하면 32.33 %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279 미디어지수 935,959 소통지수 586,911 커뮤니티지수 565,460 사회공헌지수 288,7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4,375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43,038와 비교하면 11.37% 하락했다.
3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394 미디어지수 872,323 소통지수 558,389 커뮤니티지수 671,790 사회공헌지수 151,3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0,222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09,669와 비교하면 18.99% 하락했다.
4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1,911 미디어지수 884,626 소통지수 572,913 커뮤니티지수 89,642 사회공헌지수 36,4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5,499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48,117와 비교하면 30.25% 하락했다.
5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359 미디어지수 1,113,869 소통지수 592,119 커뮤니티지수 110,529 사회공헌지수 58,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0,31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72,198와 비교하면 12.90% 하락했다.

구 소장은 이어 "2019년 8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움증권 브랜드는 2000년 설립된 개인고객 대상의 온라인 주식 위탁영업에 특화된 증권사로 키움인베스트먼트, 키움저축은행, 키움YES저축은행, 키움투자자산운용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 중이다. PI 하우스, 대형 홀세일 하우스 구축을 추진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