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6월 13일부터 2019년 7월 14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8,486,1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407,979개와 비교하면 9.4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205 미디어지수 645,397 소통지수 776,926 커뮤니티지수 481,038 사회공헌지수 807,524 CEO지수 94,2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3,3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65,275와 비교하면 12.18%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563 미디어지수 299,417 소통지수 200,918 커뮤니티지수 84,194 사회공헌지수 272,975 CEO지수 244,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2,516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54,592와 비교하면 8.10%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6,543 미디어지수 141,625 소통지수 93,124 커뮤니티지수 128,641 사회공헌지수 227,368 CEO지수 59,4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6,78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64,154와 비교하면 19.07% 하락했다.
5위, 동양생명 ( 대표 뤄젠룽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436 미디어지수 382,840 소통지수 198,162 커뮤니티지수 94,166 사회공헌지수 116,926 CEO지수 146,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0,05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30,045와 비교하면 6.77% 하락했다.

구 소장은 이어 "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0,407,979개와 비교하면 9.4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57% 상승, 브랜드 이슈 18.26% 하락, 브랜드 소통 4.92% 상승, 브랜드 확산 24.51% 하락, 브랜드 공헌 24.51% 하락, CEO평가 1.42%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