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0년 3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2월 25일부터 2020년 3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457,259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31,036,756개와 비교하면 43.75%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00,167 소통지수 429,100 커뮤니티지수 691,317 사회공헌지수 12,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2,8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6,754와 비교하면 9.82% 하락했다.
2위, 한국감정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80,278 소통지수 292,900 커뮤니티지수 529,180 사회공헌지수 13,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5,790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97,887 와 비교하면 43.03% 상승했다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20,969 소통지수 270,500 커뮤니티지수 532,862 사회공헌지수 5,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0,116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17,505 와 비교하면 22.13% 상승했다.
4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14,994 소통지수 385,600 커뮤니티지수 610,884 사회공헌지수 7,6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9,11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75,769 와 비교하면 4.22% 상승했다.
5위, 한국철도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4,804 소통지수 426,200 커뮤니티지수 576,927 사회공헌지수 24,4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3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18,197와 비교하면 197.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3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5일부터 2020년 3월 25일까지의 분석한 3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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