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2월 15일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004,309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045,384개와 비교하면 25.7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위닉스 ( 대표 윤희종, 윤철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21,532 미디어지수 328,631 소통지수 2,743,092 커뮤니티지수 2,549,401 시장지수 234,497 사회공헌지수 180,7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7,85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89,409와 비교하면 36.10% 상승했다.
2위, 코웨이 ( 대표 이해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813 미디어지수 374,052 소통지수 881,431 커뮤니티지수 823,208 시장지수 3,998,472 사회공헌지수 93,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90,15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68,816와 비교하면 16.81% 하락했다.
3위, 위니아딤채 ( 대표 김혁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173 미디어지수 293,364 소통지수 1,438,126 커뮤니티지수 1,150,494 시장지수 122,074 사회공헌지수 454,5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4,80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39,449와 비교하면 13.64% 상승했다.
4위, 하츠 ( 대표 김성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345 미디어지수 379,396 소통지수 1,475,393 커뮤니티지수 958,025 시장지수 45,884 사회공헌지수 146,8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9,862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87,807와 비교하면 14.85% 하락했다.
5위, 신일산업 ( 대표 정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306 미디어지수 75,879 소통지수 740,512 커뮤니티지수 706,513 시장지수 86,010 사회공헌지수 169,4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2,62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09,050와 비교하면 4.14% 상승했다.

이어 "2020년 3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045,384개와 비교하면 25.7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83% 상승, 브랜드이슈 14.09% 하락, 브랜드소통 102.76% 상승, 브랜드확산 62.30% 상승, 브랜드시장 20.41% 하락, 브랜드공헌 12.5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5일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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