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20개 택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0년 2월 9일부터 2020년 3월 9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1,177,712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9,729,922개와 비교하면 7.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에 편의점 택배도 포함해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3,052 소통지수 1,746,651 커뮤니티지수 475,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5,638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21,723과 비교하면 21.06% 상승했다.
3위,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7,448 소통지수 832,407 커뮤니티지수 444,3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4,160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67,003과 비교하면 30.07% 하락했다.
4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3,484 소통지수 661,530 커뮤니티지수 161,1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6,210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30,189과 비교하면 26.52% 하락했다.
5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0,476 소통지수 376,727 커뮤니티지수 166,8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4,054가 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86,825과 비교하면 10.48% 상승했다.

이어 "택배 브랜드 카터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9,729,922개와 비교하면 7.3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7% 하락, 브랜드이슈 26.08% 상승, 브랜드소통 32.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택배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2월 9일부터 2020년 3월 9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