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2월 4일부터 2020년 3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7,575,2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8,994,243개와 비교해보면 15.7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2,000 미디어지수 231,897 소통지수 340,250 커뮤니티지수 238,372 사회공헌지수 227,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0,3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90,471와 비교하면 32.91%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511 미디어지수 85,536 소통지수 58,981 커뮤니티지수 19,597 사회공헌지수 145,6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3,225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6,663 와 비교하면 14.66%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573 미디어지수 78,606 소통지수 100,988 커뮤니티지수 25,355 사회공헌지수 128,1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3,65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1,469와 비교하면 8.37%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670 미디어지수 27,720 소통지수 36,856 커뮤니티지수 17,405 사회공헌지수 114,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68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6,535와 비교하면 13.16% 하락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450 미디어지수 50,985 소통지수 44,244 커뮤니티지수 43,440 사회공헌지수 153,3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4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6,946와 비교하면 23.1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4일부터 2020년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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