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0일부터 2020년 2월 11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57,070,8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52,126,523개와 비교하면 8.6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도 포함됐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2,277 미디어지수 1,245,767 소통지수 2,506,440 커뮤니티지수 2,985,158 사회공헌지수 1,339,027 CEO지수 1,414,0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2,73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40,965와 비교하면 2.36% 하락했다.
2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248 미디어지수 1,110,089 소통지수 2,551,389 커뮤니티지수 2,015,488 사회공헌지수 1,096,144 CEO지수 714,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90,6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860,052와 비교하면 0.78% 하락했다.
3위, 삼성카드 ( 대표 원기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0,049 미디어지수 808,047 소통지수 2,133,820 커뮤니티지수 1,908,723 사회공헌지수 811,254 CEO지수 522,3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74,206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051,603와 비교하면 16.32%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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