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19년 12월 5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328,6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803,938개와 비교해보면 22.9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5,328 미디어지수 708,919 소통지수 608,987 커뮤니티지수 184,462 사회공헌지수 464,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1,96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32,493와 비교하면 14.51%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718 미디어지수 76,329 소통지수 85,712 커뮤니티지수 21,710 사회공헌지수 160,1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7,62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2,591와 비교하면 41.09%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862 미디어지수 21,681 소통지수 21,557 커뮤니티지수 11,131 사회공헌지수 109,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431로 분석됐다. 메가커피 브랜드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198 미디어지수 60,786 소통지수 35,936 커뮤니티지수 36,412 사회공헌지수 173,26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59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925와 비교하면 21.7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5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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