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11월 24일부터 2019년 12월 25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40,267,937개를 분석했다. 지난 2019년 11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34,821,125개와 비교하면 15.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도 포함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136 소통지수 1,160,875 커뮤니티지수 1,715,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4,775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9,855와 비교하면 84.95% 상승했다.
2위, 케라시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793 소통지수 1,787,940 커뮤니티지수 1,497,8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2,588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29,261와 비교하면 35.50% 상승했다
3위, 부케가르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093 소통지수 1,135,890 커뮤니티지수 1,007,0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7,01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4,538와 비교하면 93.07% 상승했다
4위, 다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2,692 소통지수 885,465 커뮤니티지수 759,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8,08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22,501와 비교하면 8.68% 상승했다
5위, 엘라스틴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591 소통지수 1,054,620 커뮤니티지수 854,7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7,920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24,042 와 비교하면 24.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24일부터 2019년 12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