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19년 11월 6일부터 2019년 12월 7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404,0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960,240개와 비교하면 3.4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1,184 미디어지수 1,968,326 소통지수 2,707,124 커뮤니티지수 2,197,647 시장지수 5,811,277 사회공헌지수 1,303,1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88,68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795,868 와 비교하면 2.65% 상승했다.
2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0,893 미디어지수 1,464,294 소통지수 966,821 커뮤니티지수 405,026 시장지수 2,674,460 사회공헌지수 492,8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4,32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179,624와 비교하면 2.15% 상승했다.
3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83 미디어지수 161,267 소통지수 75,536 커뮤니티지수 37,515 시장지수 5,521,891 사회공헌지수 28,0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2,93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35,987와 비교하면 33.75% 상승하락했다.

이어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960,240개와 비교하면 3.4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8% 상승, 브랜드이슈 3.96% 상승, 브랜드소통 17.38% 하락, 브랜드확산 9.73% 하락, 브랜드시장 14.39% 상승, 브랜드공헌 14.8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6일부터 2019년 12월 7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