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10월 18일부터 2019년 11월 1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64,382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00,820개와 비교하면 38.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4,390 미디어지수 720,267 소통지수 1,670,590 커뮤니티지수 1,658,942 시장지수 3,034,737 사회공헌지수 528,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07,72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39,675와 비교하면 35.14% 상승했다.
2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36,560 미디어지수 212,521 소통지수 79,078 커뮤니티지수 291,450 시장지수 2,740,360 사회공헌지수 145,8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05,845로 분석됐다. 지누스 브랜드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155 미디어지수 136,620 소통지수 180,733 커뮤니티지수 344,481 시장지수 812,539 사회공헌지수 113,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2,58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40,790와 비교하면 9.78% 하락했다.

이어 "2019년 1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00,820개와 비교하면 38.8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40% 상승, 브랜드이슈 6.96% 상승, 브랜드소통 37.81% 상승, 브랜드확산 65.53% 상승, 브랜드시장 49.51% 상승, 브랜드공헌 35.4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18일부터 2019년 11월 1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