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9월 20일부터 2019년 10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5,030,6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9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6,266,855개와 비교해보면 24.2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432 미디어지수 683,541 소통지수 1,716,164 커뮤니티지수 1,284,570 사회공헌지수 1,142,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8,886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576,463 와 비교하면 22.32% 하락했다.
3위, 대림산업 ( 대표 김상우, 배원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896 미디어지수 431,049 소통지수 832,194 커뮤니티지수 497,468 사회공헌지수 468,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4,266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26,487와 비교하면 13.21% 상승했다.
4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272 미디어지수 416,421 소통지수 979,506 커뮤니티지수 367,957 사회공헌지수 184,9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5,1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05,682와 비교하면 16.52% 하락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76 미디어지수 221,646 소통지수 588,059 커뮤니티지수 843,873 사회공헌지수 490,3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4,8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14,662와 비교하면 54.08%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