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8월 18일부터 2019년 9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46,266,8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지난 2019년 8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345,466개와 비교해보면 30.9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552 미디어지수 589,254 소통지수 2,428,569 커뮤니티지수 1,951,576 사회공헌지수 1,279,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6,463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49,441 와 비교하면 25.28 %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888 미디어지수 411,492 소통지수 1,298,484 커뮤니티지수 629,663 사회공헌지수 916,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3,55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23,757와 비교하면 6.51% 상승했다.
4위, 롯데건설 ( 대표 하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90 미디어지수 273,003 소통지수 1,516,977 커뮤니티지수 1,020,505 사회공헌지수 416,2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4,71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49,472와 비교하면 85.47%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이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68 미디어지수 373,650 소통지수 957,231 커뮤니티지수 531,695 사회공헌지수 961,1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5,31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18,649와 비교하면 57.55 %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