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평판지수 4.25% 하락"

김수아 기자

2025-09-12 07:17:05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평판지수 4.25%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유한양행 순으로 분석됐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8월 12일부터 2025년 9월 12일까지의 128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132,6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67,553,620개와 비교하면 9.5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유한양행, SK바이오팜,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삼천당제약,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한미사이언스, 대웅제약, 일동제약, 에스티팜, 녹십자, 대웅, HK이노엔, 신풍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동국제약, 광동제약, 휴온스, 보령제약, 코오롱생명과학, HLB제약, JW생명과학,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바이넥스, 휴온스글로벌, 일양약품, 대원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098 소통지수 225,467 커뮤니티지수 358,893 시장지수 14,791,3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36,81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330,651과 비교해보면 4.2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존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553,620개와 비교하면 9.5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23% 하락, 브랜드이슈 2.71% 하락, 브랜드소통 21.34% 하락, 브랜드확산 3.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