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7월부터 8월까지 건축자재기업 7곳의 '바닥재' 연관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브랜드는 '바닥재'를 생산하는 국내 주요 건축자재기업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LX하우시스 △KCC글라스 △구정마루 △한샘 △현대L&C △한솔홈데코 △동화기업 등이다.
조사 방법은 '기업명' + '바닥재' 키워드를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LX하우시스가 총 65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최근 2개월간 건축자재기업 가운데 바닥재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KCC글라스가 217건의 포스팅 수를 보이며 바닥재 관심도 2위에 자리했다.
7월 아****라는 유저는 KCC글라스가 침수 피해를 입은 아산시 이재민을 대상으로 약 1억원 상당의 바닥재를 기탁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글에 따르면, 저소득층 및 복구 우선 대상 가구를 중심으로 장판이 지원됐다.
구정마루가 정보량 206건으로 같은 기간 바닥재 관심도 3위에 올랐다.
8월 구정마루 마뷸러스 뮤즈 시공 후기를 전한 한 블로거는 "구정마루 마뷸러스는 대리석의 고급스러움과 마루의 따듯함을 동시에 살렸으며, 접착식 시공으로 관리가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타일처럼 보이지만 차갑지 않고 강마루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샘 162건 △현대L&C 77건 △한솔홈데코 35건 △동화기업 11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2개월간 조사 대상 건축자재기업 7곳의 바닥재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360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22건, 23.68%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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