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상반기 백화점 업계의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AK플라자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이다.
분석 결과 현대백화점이 총 72만8572건의 관련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5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 꿀벌과 자연을 생각하는 벌꿀 브랜드 '꿀꺽'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말했다.
3월 팍스넷의 한 유저는 "현대백화점은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이 시작 하루 만에 1만명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2월 뽐뿌의 한 유저는 "현대백화점이 제주특별자치도와 손잡고 제주도 내 기업들의 판로 확대와 제주 관광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고 말하며 "더현대 서울에서 제주도청과 '제주 관광·기념품 산업 및 지속 가능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덧붙였다.
롯데백화점이 총 48만9503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에 올랐다.
3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이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아 부산 최대 팝업스토어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하며 "롯데백화점 부산점은 최근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330㎡(약 100평)이 넘는 대형 팝업 스토어 공간을 새롭게 조성한다"고 덧붙였다.
2월 뽐뿌의 한 유저는 "롯데백화점 광주점이 글로벌 홈퍼니싱 브랜드인 이케아(IKEA)의 팝업스토어를 호남지역 최초로 선보였다"고 말하며 "이케아 팝업 스토어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웠던 광주 및 인근 지역 고객에게 보다 가까이에서 이케아 제품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이 34만6542건으로 3위에 올랐다.
6월 뽐뿌의 한 유저는 "신세계백화점은 서울 중구에 있는 본점과 신세계스퀘어가 새로운 K컬처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세계스퀘어는 가수 지드래곤과 손잡고 시각을 알리는 시보 영상을 제작해 명동을 찾은 관광객들과 글로벌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AK플라자 4만8153건, NC백화점 4만3770건, 갤러리아백화점 3만2891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상반기 백화점 업계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168만9431건으로 전년 대비 8만7444건, 4.92%% 감소했다"고 말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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