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한의약건강증진사업 박차…"코로나로 지친 몸과 마음, 건강증진하세요"

김궁 기자

2022-05-18 16:15:34

한의학 여성 건강 교실 운영 모습 (사진제공 = 해남군)
한의학 여성 건강 교실 운영 모습 (사진제공 = 해남군)
[빅데이터뉴스 김궁 기자]
해남군 보건소가 주민 생애주기에 따른 한의약 정보 제공과 건강증진 서비스로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해남군민 누구라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한의약 건강상담 및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의약! 그것이 알고싶다'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추가 후 보건소 한의사와 1:1 건강상담을 통하여 사상체질, 운동요법, 올바른 식습관 등 한의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한의약 관련 건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5월부터는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갱년기는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초반 가임기에서 폐경으로 넘어가면서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저하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은 45~64세 여성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인지활동, 건강관리 교육, 한의약서비스 등 다양한 한의요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중장년층 여성들이 갱년기를 잘 대처하고 활기찬 중년을 지나 건강한 노년기를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통해 침, 한방약 투약 등 진료 및 상담을 제공하는 한의약 가정방문도 재개했다. 한의약 가정방문은 주 2회 연중 운영된다.

이와 함께 매주 목요일은 한의약 순회진료의 날로 마을 경로당을 찾아 맞춤형 한의약 의료서비스를 제공, 보건소나 한방병원을 찾기 힘든 주민들을 직접 찾아간다.

군 보건소에서는 하반기에 월경통 극복 한걸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내 중학교 2개교를 선정, 월경통 통증 지수가 높은 여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주 1회 6주간 월경통 극복 교육, 지압법 실습, 만들기 체험 등 한의약적 관리법을 통해 월경통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함양 및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