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올리브영…미샤·이니스프리 順

기사입력 : 2020-04-03 08:17:0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올리브영 2위 미샤 3위 이니스프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인 미샤,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더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토니모리, 스킨푸드, 더샘, 네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올리브영, 홀리카홀리카, 비욘드 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3개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2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29,610,8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3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45,908,855개와 비교해보면 35.5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center
2020년 4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올리브영, 미샤,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더샘, 토니모리, 에뛰드하우스, 네이처리퍼블릭, 아리따움, 스킨푸드, 비욘드, 홀리카홀리카, 잇츠스킨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올리브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6,810 미디어지수 2,366,272 소통지수 3,296,700 커뮤니티지수 1,107,393 사회공헌지수 24,8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72,023가 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00,087와 비교하면 23.97% 하락했다.

2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800 미디어지수 474,368 소통지수 2,017,620 커뮤니티지수 734,224 사회공헌지수 38,1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8,199가 됐다. 지난 2020년 3 브랜드평판지수 5,130,488와 비교하면 28.11% 하락했다.

3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130 미디어지수 733,312 소통지수 1,246,806 커뮤니티지수 663,698 사회공헌지수 22,1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4,055가 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6,109,311와 비교하면 42.32% 하락했다.

4위, 더페이스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470 미디어지수 800,768 소통지수 1,576,080 커뮤니티지수 726,847 사회공헌지수 2,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4,262가 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27,768와 비교하면 15.73% 하락했다.

5위, 더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030 미디어지수 143,616 소통지수 1,321,946 커뮤니티지수 309,351 사회공헌지수 21,2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4,183가 됐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37,682와 비교하면 56.10%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020년 4월 분석결과, 올리브영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2020년 3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45,908,855개와 비교해보면 35.50%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78% 하락, 브랜드이슈 20.81% 하락, 브랜드소통 48.47% 하락, 브랜드확산 20.85% 하락, 브랜드공헌 56.3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