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에 따르면 한국발 승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올해의 핫플레이스'는 지난해에 이어 도쿄가 1위를 차지했다. 2위 오사카, 3위 후쿠오카로 1~3위 모두 일본 주요 도시가 차지했다. 4위는 방콕이다.
올해는 중국 노선 탑승객 수가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했다. 한국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방문한 승객이 지난해보다 12만8000명 늘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베이징 방문객은 7만1000명, 칭다오 방문객은 6만3000명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총 1649만명의 고객을 태우고 총 2억8000만㎞의 하늘길을 날았다. 이는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56만번 완주할 수 있는 거리다.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30~40대가 40%로 가장 많았다. 50~60대 30%, 10~20대 21%, 기타 연령대 9%였다. 전체 탑승객 중 외국인 비중은 35%를 차지했으며, 외국인 중에서는 미국·중국 국적 비율이 각 24%로 가장 높았다.
2025년은 대한항공이 신규 CI와 새 항공기 도장(livery)을 발표하고 공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한 해였다.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은 대한항공 항공기는 총 34대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대한항공 라운지의 올해 누적 입장객 수는 총 131만6000여 명이었다. 대한항공은 올해 8월 중순 리뉴얼을 마친 신규 라운지를 개장했는데, 오픈 이후에만 올해 누적 입장객의 약 26%인 34만2000여 명이 방문했다. 신규 라운지에서 가장 인기 많은 품목으로는 셰프가 즉석 조리하는 라이브 스테이션의 ‘피자’가 꼽혔다.
대한항공은 올해 상위 클래스 기내식 메뉴도 새롭게 선보였다.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신청된 프레스티지석 사전 주문 기내식 1위는 낙지볶음과 백반이었다. 2위는 제육쌈밥, 3위는 로즈메리소스의 소고기 스테이크였다.
대한항공 스카이패스(SKYPASS) 마일리지 사용처도 눈에 띈다. 1만 마일리지 이하 인기 사용처는 ‘캐시 앤 마일즈’가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캐시 앤 마일즈는 대한항공 홈페이지·모바일 앱에서 일반 항공권을 구매할 때 세금 및 유류할증료를 제외한 항공권 금액의 최대 30%까지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두 번째로 많은 사용처는 대한항공 로고 상품을 판매하는 ‘KE 디자인스토어’(16%)로 조사됐다. 이곳에서 마일리지로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TWB 페이스 타월이었다.
이번 연말결산은 2025년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제선 탑승 데이터(일부 콘텐츠는 한국 출발 국제선 기준)를 기반으로 집계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11월 대한항공 '승객'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지난달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사이트를 대상으로 대한항공 '승객'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총 999건의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 '승객' 포스팅 수는 지난 772건에 비해 227건, 29.40%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승객들을 위한 코트룸 서비스를 재개했다"며 "11월 대한항공 '승객'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곽현철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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