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원큐서 '소비생활 안전정보' 서비스 제공…앱 관심도↑

한시은 기자

2025-06-24 13:03:49

공공기관 디지털서비스 개방 사업 참여로 손님 편의성↑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를 통해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를 통해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는 위해식품 고지, 결함·위험 제품 리콜 현황 등 전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소비자 안전 관련 정보를 담고 있다.

하나은행은 손님 편의성 증대와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행정안전부의 공공기관 디지털서비스 개방 사업에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하나은행 손님들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됐다.

하나원큐 내 '소비생활 안전정보'에서는 △알기 쉬운 안전이야기 △국내 유통 차단 제품 고지 △해외직구 위해식품 차단 안내 △국내 리콜정보 조회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주의가 필요한 각종 소비자 안전정보가 제공되며, 이외에도 한국소비자원에 소비생활 안전 신고를 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손님들의 디지털 편의성 증대와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생활 안전정보'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생활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손님 중심의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혁신 사례를 발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고향사랑기부, 스마트패스, 전자증명서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최근 한달간 하나은행 '하나원큐'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총 3571건의 정보량을 기록, 직전 1년 1780건 대비 1791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하나은행' + '하나원큐' 등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년간 하나은행 하나원큐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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