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김수아 기자

2025-04-29 09:03:08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평판지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29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962만9,5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2024년 12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088만8,769개와 비교하면 41.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4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팔, 제로페이, 페이코, 토스페이, 알리페이 , SSG페이, 쿠페이, 엘페이, 스마일페이, SK페이, T페이, 케이페이, 우리페이, 페이나우, 원큐페이, 티몬페이 순이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89만8,849 미디어지수 197만1,277 소통지수 284만5,698 커뮤니티지수 234만4,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6만2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46만8,417과 비교해보면 7.9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4년 12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088만8,769개와 비교하면 41.8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3% 하락, 브랜드이슈 9.62% 상승, 브랜드소통 86.17% 상승, 브랜드확산 36.13%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