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3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25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28만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98만7,841개와 비교하면 9.1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네이처셀, 휴젤, 펩트론, 에이비엘바이오, 오리엔트바이오, 메디톡스, 오스코텍, 신라젠, 진원생명과학, 바이오니아, 메디포스트, 앱클론, 바이오솔루션, 유바이오로직스, 파멥신, 아미코젠, 강스템바이오텍, 셀리드, 헬릭스미스, 애니젠, 코아스템켐온, 아시아종묘, 아이진, 진매트릭스, 서린바이오, 고바이오랩, 쎌바이오텍, 제넥신, 농우바이오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만3,026 소통지수 149만5,898 커뮤니티지수 169만9,655 시장지수 914만2,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4만88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80만0,880과 비교해보면 7.3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98만7,841개와 비교하면 9.1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50% 상승, 브랜드소통 14.66% 상승, 브랜드확산 9.02% 상승, 브랜드시장 3.08%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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