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보고서에는 △저탄소 경제 전환을 이끄는 ‘녹색금융’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상생금융’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ESG 상생프로젝트’ 등 신한은행의 다양한 ESG 사례가 담겨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2023 ESG POP UP 10’을 기존 보고서 형식의 틀을 깨고 ‘고객몰입’ 관점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소리에 담긴 ‘10가지 바람’과 신한은행이 ESG 측면에서 화답한 ‘10가지 이야기’로 구성했으며, ‘ESG 활동 및 성과’를 쉽게 설명했다.
예를 들어 84세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들에게 친절히 알려줬으면”이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시니어 디지털 복합교육센터 ‘신한 학이재 개관’ △금융권 최초 ‘시니어 ATM’ 도입 △보이스피싱 예방 종합 플랫폼 ‘지켜요’ 출시 등 ‘고객중심’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신한은행은 이번 보고서 발간과 함께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핵심성과 지표를 담은 ‘ESG Fact BOOK’을 별지로 발행하고 ‘글로벌 ESG’ 화두인 기후변화대응과 인권·다양성 문제를 다룬 △‘2023 기후금융보고서’ △‘2023 인권·다양성 보고서’도 별도 발간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