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디자인 상품선정’은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에 정부인증 GD(Good Design)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심미성 △독창성 △사용성 △환경 친화성 △경제성 등 엄격한 기준을 바탕으로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올해는 총 1,176여 제품이 출품됐으며 심사를 거쳐 최종 80점을 대상으로 본상을 수여했다.
아워홈은 이번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제품디자인 분야 리빙디자인 부문에서 ’리유저블(Reusable) 배달용 보온 도시락’을 출품해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리유저블 배달용 보온 도시락은 용기의 밀폐 구조와 보온을 강화한 용기 설계로 기존 제품 대비 최대 30%까지 보온성을 향상시켰다. 2단 또는 3단으로 조립이 가능한 구조로 공간 활용이 우수해 고객 니즈에 맞춰 다양한 메뉴 구성이 가능하다.
재활용 용이성 등 친환경적인 면에서도 호평받았다. 친환경 단열 소재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재질을 적용한 다회용기로 원가를 개선한 것은 물론, 쓰레기 배출량도 절감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측면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 리유저블 배달용 보온 도시락을 사용한 결과 쓰레기 배출량을 연간 약 30톤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아워홈의 설명이다.
현재 아워홈은 리유저블 배달용 보온 도시락을 현장에서 적극 사용 중이다. 도시락 배달 수요만 일 1,500식 이상 발생한다. 특히 대규모 부지 생산시설 등 근무지와 사내식당 간 거리가 먼 점포에서 활용도가 높다. 식당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점심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반응이 좋다. 향후 오피스 사내식당에도 수요 조사 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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