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국내 주요 맥주 브랜드 8개의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브랜드는 현재 출지 제품 기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이트진로 ‘테라’ ▲하이트진로 ‘켈리’ ▲오비맥주 ‘카스’ ▲롯데칠성음료 ‘클라우드’ ▲제주맥주·대한제분 ‘곰표밀맥주’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하이트진로 ‘필라이트’ ▲오비맥주 ‘필굿’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브랜드명' + '맥주'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분석 결과, 테라가 3만 546건의 정보량으로 최근 3개월 국내 주요 맥주 브랜드 8개 중 1위에 올랐다.
오비맥주 카스는 2만 3,819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다.
롯데칠성음료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는 6,055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4위에 랭크됐다.
제주맥주와 대한제분이 함께 만든 곰표밀맥주는 3,731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차지했다.
제주맥주의 또 다른 맥주 브랜드 제주 위트 에일은 2,115건의 정보량으로 6위를 지켰다.
이어 필라이트 1,105건, 필굿 475건 순이었다.

관심도 1위에 오른 테라의 연관 키워드 상위 5개로는 ▲맥주(2만 5,432건) ▲생맥주(8,732건) ▲테라 맥주(8,599건) ▲음식(7,890건) ▲고기(6,501건) 등이었다.
2위를 차지한 켈리에 대한 연관 키워드 상위 5개는 ▲맥주(2만 7,867건) ▲켈리 맥주(2만 2,147건) ▲하이트진로(1만 1,404건) ▲진로(9,578건) ▲손석구(8,930건)로 분석됐다.
3위를 기록한 카스의 연관 키워드 상위 5개로는 ▲스퀴즈(2,083건) ▲홍대(2,007건) ▲서울랜드(1,072건) ▲콘서트(1,030건) ▲마포구(940건)로 조사됐다.
카스의 경우 상위 연관어에 '맥주'가 없어 눈길을 끌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