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미래상과 과제' 도민설명회 개최…"수렴된 의견 연구용역에 반영"

김수아 기자

2023-02-27 15:51:14

도민설명회 포스터 / 제공:경기도
도민설명회 포스터 / 제공:경기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경기도가 3월 2일부터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미래상과 과제 도출’을 의제로 진행한 공론조사 결과를 도민과 공유하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연구용역 착수 도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경기도의원, 관계전문가, 민관합동추진위원회 위원, 공무원, 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론조사를 수행했던 ㈜한국리서치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공론조사 추진 경과와 결과를 발표한 후 숙의 토론회에 참가했던 도민참여단이 공론조사 결과를 경기도에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박수선 갈등해결&평화센터 소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공론조사 결과 관련 대담에서는 연구자문위원과 관계 전문가가 △도민 의견에 대한 의미 분석 △도민이 제안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미래상 △정책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 등을 논의한다.

공론조사는 ㈜한국리서치/갈등해결&평화센터 컨소시엄이 수행하고, 조사 전반의 전문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구성된 ‘경기도 숙의 공론조사 연구자문위원회’ 검토와 자문을 거쳤다.

도는 이번 사전 공론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심화 공론조사를 실시한다. 특별자치도 설치에 관한 주요 쟁점에 대해 숙의 과정을 거쳐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론조사 결과 수렴된 도민의 의견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기본계획 및 비전·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에 반영해 향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발전전략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구용역을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문화·산업·행정·재정 등 여러 분야의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비전 및 과제들도 도출할 계획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