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섬' 올해 패션의류업계 온라인 정보량 톱…'LF' 호감도 압도적 1위

심준보 기자

2022-03-21 08:57:14

'한섬' 올해 패션의류업계 온라인 정보량 톱…'LF' 호감도 압도적 1위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3월 6개 패션 의류 기업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한섬'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들은 LF를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1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2년 1월1일부터 3월17일까지 6개 패션 의류 기업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본지가 증권 '섬유,의류,신발,호화품' 업종을 참고해 임의 선정 한 조사 대상 6개 기업은 정보량 순으로 ▲한섬(대표 김민덕) ▲LF(대표 오규식)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 장재영, 이길한, 손문국) ▲F&F(대표 김창수) ▲한세실업(대표 김익환, 조희선) ▲영원무역 (대표 성기학) 등이다.

참고로 '한섬', 'LF'와 'F&F' 등 가비지가 섞일 우려가 있는 기업명이 있어 기업명과 '패션 의류 키워드'(패션, 의류, 섬유, 캐주얼, 아울렛, 명품, 쇼핑)를 포함해 조사를 실시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이보다 늘어날수 있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한섬'으로 총 2만4233건을 기록했다.

'한섬'은 지난 2021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1만9665건을 기록한 'LF'였다.

이어 '신세계인터내셔날' 6819건, 'F&F' 4630건, '한세실업' 3640건 순이었다.

'영원무역'은 3573건으로 6개 패션 의류 기업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한섬' 올해 패션의류업계 온라인 정보량 톱…'LF' 호감도 압도적 1위
본지는 6개 패션 의류 기업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2위인 'LF'가 77.87%로 압도적 1위에 올랐다.

순호감도 2위는 관심도 1위였던 '한섬'으로 57.47%였다.

이어 '신세계인터내셔날' 55.61%, 'F&F' 49.74%, '영원무역' 43.35% 순이었다.

'한세실업'이 순호감도 38.90%로 6개 패션 의류 기업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5위와 큰 차이는 아니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패션 의류 기업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