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11월 OTT 관련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왓챠 등이다.
분석 결과 넷플릭스가 총 17만462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온라인 유저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11월 뽐뿌의 한 유저는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가 오는 12월 16일 더 강력해진 백수저와 흑수저의 자존심 '맛' 대결을 시작한다"고 말하며 "오직 맛으로 계급을 뒤집으려는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들과 이를 지키려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셰프 백수저들이 펼치는 불꽃 튀는 요리 계급 전쟁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2'가 흑수저 포스터와 티저 예고편을 18일 공개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말을 빌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김치를 중국 절임 채소를 뜻하는 '파오차이'(泡菜)로 번역해 비판받아온 넷플릭스가 올바른 표기를 반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덧붙였다.
11월 마이민트의 한 유저는 "올 시즌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가 새로운 중계 파트너로 넷플릭스를 선택했다"며 "MLB와 다큐멘터리 협업을 이어온 넷플릭스는 이번 계약으로 처음 야구 중계에 참여하여, 내년부터 3년 동안 MLB 개막전을 맡았다"고 설명했다.
티빙이 총 7만9593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에 올랐다.
11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디즈니와 손잡고 세계 3대 콘텐츠 격전지인 일본 시장에 전격 진출한다"고 말하며 "티빙은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일본 디즈니+ 내에 '티빙 컬렉션'을 공식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같은달 뽐뿌의 한 유저는 "티빙 오리지널 '친애하는 X'가 지난 6일, 뜨거운 관심과 화제 속에 첫 공개됐다"며 "파멸 멜로 서스펜스의 서막을 화려하게 연 ‘친애하는 X’는 나흘 만에 공개 첫 주말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하며 2025년 티빙의 하반기 최고 기대작다운 저력을 과시했다"고 덧붙였다.
웨이브가 총 5만9173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11월 뽐뿌의 한 유저는 "웨이브(Wavve)는 지난 19일 독점 공개한 '위키드: 원더풀 나이트 콘서트'가 오픈 1주차 만에 2025년 웨이브 전체 해외시리즈 타이틀 중 유료 가입자 견인 수치 1위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디즈니플러스 4만8237건, 쿠팡플레이 2만3779건, 왓챠 9500건으로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11월 OTT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39만744건으로 전년 대비 7546건, 1.89% 감소했다"고 전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