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색약자 위한 안전 컬러 디자인 가이드 마련…'안전 도시 만들기 앞장'

유경석 기자

2021-11-18 18:35:17

KCC, 색약자 위한 안전 컬러 디자인 가이드 마련…'안전 도시 만들기 앞장'
[빅데이터뉴스 유경석 기자] KCC는 18일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CUD, Color Universal Design)을 도입한 안전 사인(간판) 배색 가이드를 마련해 안전한 도시 공간 만들기에 앞장 선다고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다양한 사용자를 포괄하는 보편적인 디자인을 뜻한다. 성별이나 나이, 장애, 언어 등에 상관 없이 모든 사람이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일반인과는 다르게 적색맹(P형)이나 녹색맹(D형)에게는 여러가지 컬러를 같은 컬러로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배경색과의 배색을 고려하지 않으면 정보 전달이 어렵다.

KCC는 최근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공동 주택 지하 주차장 안전 사인 배색 가이드 라인’을 개발했다. 특정 색을 인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색약자가 직관적으로 위험 경고 안내판을 식별할 수 있도록 배색을 고려한 색채 디자인 가이드 라인이다.

KCC는 향후 신축 아파트 도장이나 개보수를 위한 재도장 진행 시 해당 가이드 라인을 토대로 한 디자인 적용 사례를 점차 늘려 나감으로써 더욱 안전한 생활 환경을 구축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유경석 빅데이터뉴스 기자 kangsan0691@naver.com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