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2015-12-18 10:16:00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지난 29일 외부평가위원회는 3개 신청자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한국카카오 은행과 케이뱅크 은행의 사업계획이 타당하여 예비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외부평가위원회는 한국카카오은행에 예비인가를 권고하면서 카카오톡 기반 사업계획의 혁신성이 인정될 뿐만 아니라 사업 초기 고객기반 구축이 용이한 것으로 평가되는 등 안정적으로 사업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카카오 은행은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 연결하여 거래비용(VAN/PG/카드 less) 절감, 차별화된 신용평가시스템(금융권 데이터+온라인 상거래‧결제 데이터+SNS 활동내역)을 통한 중금리대출, 카카오톡 기반 간편송금 및 자산관리서비스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케이뱅크 은행도 예비인가를 권고했다. 참여주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수의 고객접점 채널을 마련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케이뱅크는 통신‧결제‧유통 정보 등 빅데이터 기반 중금리대출, 간편지급결제(Express Pay) 및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Robo-advisor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아이뱅크 은행은 예비인가를 권고하지 않았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등은 어느 정도 평가되나, 자영업자에 집중된 대출방식의 영업위험이 높고 안정적인 사업운영 측면에서 다소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었다고 밝혔다.

아래는 케이뱅크가 금융위원회에 제출한 인터넷은행 사업계획서의 요약 내용이다.

◇ 언제 어디서나(Connected), 개인화된(Customized), 편리한 뱅킹서비스 (Convenient) 를 이용할 수 있도록 4개 영역, 16개의 혁신 사업모델 제시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 주요 사업내용 >

① 채널 혁신 : 다양한 외부접점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열린 플랫폼 지향

[Open API뱅킹] : 일상 어디서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Anywhere Real-life Banking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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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케이뱅크,업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 스타트업 성장 후원 및 공익적 사업으로의 확대를 통한 사회적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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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케이뱅크,업계
[원스톱 SOHO 금융 플랫폼] : 자영업자의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동반성장 원스톱 금융 플랫폼 제공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② 고객이해 혁신 : 고객 이해에 기반한 서비스 효용 극대화

[Enhanced Credit Scoring(중금리)] : 서민 근로자 대상 합리적 대출상품 제공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니즈기반 적시 금융상품 오퍼링] : 고객 니즈에 맞춘 금융상품 적시 추천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③ 상품/서비스 혁신 : 신규 아이디어/선도 금융기법으로 획기적이고 편리하고 저렴한 상품/서비스 제공

[Simple 뱅킹] : 계좌번호 없이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자금 이체)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디지털 이자 예금] : 시중은행 대비 높은 금리와 생활편의 결합형 디지털 이자 예금 제공

국내 첫 인터넷은행의 사업모델 분석(2) - 케이뱅크의 강점은 빅데이터 활용한 휴대폰번호/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 자료:케이뱅크,업계 [Express Pay(간편지급결제)] : 가맹점 등록절차 간소화 및 매출/고객/마케팅 서비스 제공의 토탈 지급결제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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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케이뱅크,업계
④ 프로세스 혁신 : 기존의 금융서비스 프로세스를 재구성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 향상

[Robo-advisor] : Robo-advisor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관리하는 자사관리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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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케이뱅크,업계

[편의점 뱅킹] : GS25 편의점 채널을 활용하여 K뱅크 오프라인의 금융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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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케이뱅크,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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