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생수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는↓"

김수아 기자

2023-05-17 13:32:14

삼다수, 생수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평판지수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으로 나타났다. ​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7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71만2,6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33만8,847개와 비교하면 11.73% 줄어들었다. ​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5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생수, 스파클 생수, 백산수 생수, 아이시스 생수, 동원샘물, 몽베스트 생수, 크리스탈 생수, 에비앙 생수, 다이아몬드 생수, 평창수 생수, 풀무원샘물, 지리산수 생수, 퓨어라이프 생수, 진로 석수, 퓨리스 생수, 약산 샘물, 천연수 생수, 순수 생수, 화이트 생수, 수블리 생수, 가야G워터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2,391 소통지수 48만1,370 커뮤니티지수 56만9,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만3,42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1만5,457과 비교해보면 6.32%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33만8,847개와 비교하면 11.73%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2% 하락, 브랜드소통 7.68% 하락, 브랜드확산 15.0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