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하락"

김수아 기자

2023-05-17 09:04:58

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평판지수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7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412만4,057개로 분석되며 지난 4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9만621개와 비교하면 10.16% 줄어들었다고 17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인크로스, 오리콤, 엔피, 나스미디어, 모비데이즈, 엔비티, 지투알, 이엠넷, 플레이디, 와이즈버즈 순이다. ​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7만2,815 소통지수 15만6,011 커뮤니티지수 47만235 사회공헌지수 3만1,431 시장지수 79만1,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52만1,697로 분석됐으며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5만145와 비교해보면 1.8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일기획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10% 하락, 브랜드소통 10.63% 하락, 브랜드확산 14.94% 하락, 브랜드공헌 3.06% 하락, 브랜드시장 2.0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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