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3-04-12 09:15:06

카카오페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삼성SDS 3위 포스코ICT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5,064만6,173개로 분석되며 지난 3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27만7,557개와 비교하면 11.58% 줄어들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삼성SDS, 포스코ICT, 솔트룩스, 카페24, 현대오토에버, 다날, NHN, 브리지텍, 한국정보인증, 마인즈랩, 케이씨에스, KG모빌리언스, 코나아이, KG이니시스, 나무기술, 티라유텍, DB, 가비아, NHN한국사이버결제, 갤럭시아머니트리, 롯데정보통신, 인포뱅크, 데이타솔루션, 씨이랩, 한국전자인증, 대아티아이, 딥노이드, 유엔젤, 소프트센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2만2,300 미디어지수 63만9,906 소통지수 69만4,084 커뮤니티지수 68만3,113 시장지수 256만8,879 사회공헌지수 21만1,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41만9,958로 분석됐으며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0만8,062와 비교해보면 8.2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카카오페이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97% 하락, 브랜드이슈 7.69% 하락, 브랜드소통 18.67% 하락, 브랜드확산 5.08% 하락, 브랜드시장 4.33% 하락, 브랜드공헌 14.5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