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김수아 기자

2023-01-13 09:10:40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12월 13일부터 1월 13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863만7,574개로 분석되며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9만2,699개와 비교하면 15.75% 줄어들었다고 13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엠게임, 미스터블루, 웹젠, 조이시티,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넵튠,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액션스퀘어, 룽투코리아,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베스파, 위메이드맥스, 미투온,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플레이, 모비릭스, 미투젠, 코원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1만6,769 소통지수 55만2,423 커뮤니티지수 123만3,760 사회공헌지수 10만7,744 시장지수 361만1,6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82만2,334로 분석됐으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2만5,160과 비교해보면 6.4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엔씨소프트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07% 하락, 브랜드이슈 19.32% 하락, 브랜드소통 19.58% 하락, 브랜드확산 6.00% 상승, 브랜드시장 4.4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