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차지

김수아 기자

2022-07-15 09:03:20

KB국민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차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은행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B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으로 나타났다. ​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등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

은행 브랜드평판 7월 분석결과는지난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097만9,9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6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53만3,942개와 비교하면 4.9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순이었다. ​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대표 이재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3,559 미디어지수 1,508,502 소통지수 1,003,056 커뮤니티지수 1,554,364 사회공헌지수 253,004 CEO지수 431,8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4,3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78,654와 비교해보면 29.4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53만3,942개와 비교하면 4.90%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3% 상승, 브랜드이슈 12.55% 상승, 브랜드소통 5.59% 하락, 브랜드확산 12.25% 상승, 브랜드공헌 1.55% 상승, CEO평가 0.34%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어 " 2022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인하하다, 개최하다, 발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금융사고, ESG, 메타버스'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4.09%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