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順

김수아 기자

2021-07-23 08:42:02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6월 23일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926,063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4,363,900개와 비교하면 12.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順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무학, 풍국주정, 국순당, 창해에탄올, 진로발효,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164 미디어지수 759,933 소통지수 807,158 커뮤니티지수 1,197,679 시장지수 6,293,232 사회공헌지수 359,1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5,33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225,961과 비교하면 1.17%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780 미디어지수 230,952 소통지수 748,850 커뮤니티지수 1,314,081 시장지수 3,295,025 사회공헌지수 246,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0,2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94,031과 비교하면 7.94% 하락했다.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819 미디어지수 474,723 소통지수 866,257 커뮤니티지수 775,818 시장지수 593,888 사회공헌지수 132,1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9,70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36,289와 비교하면 34.60% 하락했다.

4위, 보해양조 ( 대표 임지선, 조영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605 미디어지수 291,925 소통지수 828,742 커뮤니티지수 461,728 시장지수 410,860 사회공헌지수 41,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4,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06,054와 비교하면 8.13% 하락했다.

5위, 흥국에프엔비 ( 대표 박철범, 오길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606 미디어지수 191,477 소통지수 449,803 커뮤니티지수 285,932 시장지수 386,931 사회공헌지수 7,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1,15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77,092와 비교하면 24.59% 상승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했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4,363,900개와 비교하면 12.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55% 하락, 브랜드이슈 21.42% 하락, 브랜드소통 21.11% 하락, 브랜드확산 10.76% 하락, 브랜드시장 6.22% 하락, 브랜드공헌 52.4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23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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