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블랙핑크 順

김수아 기자

2021-05-24 09:06:24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블랙핑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4월 23일부터 2021년 5월 23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1,505,776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5,533,291개와 비교하면 27.1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블랙핑크 順
2021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브레이브걸스, 블랙핑크, 오마이걸, 스테이씨, 하이라이트, NCT, ITZY, 세븐틴, 에스파, 트와이스, 엑소, 에이핑크, 비투비, 라붐, 에이프릴, 더보이즈, 소녀시대, 아스트로, 마마무, 스트레이 키즈, 뉴이스트, 샤이니, 엔하이픈, 에이티즈, 레드벨벳, 우주소녀, 핫이슈, 2P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7,896 미디어지수 2,973,728 소통지수 3,876,950 커뮤니티지수 3,561,3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09,8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65,136과 비교하면 2.80% 하락했다.

2위, 브레이브걸스 ( 은지, 유정, 민영,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936 미디어지수 1,614,679 소통지수 1,163,478 커뮤니티지수 1,256,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4,908로 분석됐다. 브레이브걸스 브랜드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264 미디어지수 612,149 소통지수 356,830 커뮤니티지수 2,181,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7,4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603,520과 비교하면 64.10% 하락했다.​

4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552 미디어지수 990,531 소통지수 386,537 커뮤니티지수 1,330,7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7,36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73,514과 비교하면 12.31% 상승했다.​

5위, 스테이씨 ( 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912 미디어지수 911,053 소통지수 317,372 커뮤니티지수 1,118,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9,650으로 분석됐다. 스테이씨 브랜드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브레이브걸스, 3위  블랙핑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1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25,533,291개와 비교하면 27.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90% 하락, 브랜드 이슈 11.01% 상승, 브랜드소통 52.00% 하락, 브랜드확산 25.30% 하락했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4.01%가 되면서 지난 2월 긍정비율 69.97% 보다 5.9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기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버터, 빌보드,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0.36%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1년 4월 23일부터 2021년 5월 23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1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는 방탄소년단, 브레이브걸스, 블랙핑크, 오마이걸, 스테이씨, 하이라이트, NCT, ITZY, 세븐틴, 에스파, 트와이스, 엑소, 에이핑크, 비투비, 라붐, 에이프릴, 더보이즈, 소녀시대, 아스트로, 마마무, 스트레이 키즈, 뉴이스트, 샤이니, 엔하이픈, 에이티즈, 레드벨벳, 우주소녀, 핫이슈, 2P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슈퍼주니어, 온앤오프, 이달의 소녀, SF9, 몬스타엑스, 프로미스나인, 빅뱅, 인피니트, 러블리즈, 트레저, 갓세븐, 빅스, 위클리, 신화, 동방신기, (여자)아이들, 펜타곤, 로켓펀치, 골든차일드, 싸이퍼, 위너, 걸스데이, 원어스, 드림캐쳐, 픽시, B1A4, 블락비, AB6IX, EXID, 스텔라, 미래소년, 에프엑스, 모모랜드, FT아일랜드, 빅톤, 2AM, 애프터스쿨, 우아!, 퍼플키스, 블링블링, 틴탑, 온리원오브, 엘리스, 레이디스코드, 젝스키스, BAE173, CIX, 카밀라, CLC, 위키미키, 크래비티, 브라운아이드걸스, 위더스, JYJ, 시그니처, 샥스, 체리블렛, 피원하모니, 오메가엑스, 트라이비, 블리처스, 베리베리, 베스티, 루나솔라, 트위티, 프레셔스, 드리핀, 다크비, T1419, 공원소녀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